이필형 구청장(가운데)이 보치아 대항전 시구를 하고 있다. (왼쪽 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 오른쪽 전정식 새날동대문자립생활지원센터 센터장)
이필형 구청장(가운데)이 보치아 대항전 시구를 하고 있다. (왼쪽 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 오른쪽 전정식 새날동대문자립생활지원센터 센터장)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2023년 동대문구청장배 제12회 서울시 장애인 보치아 대항전이 새날동대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최로 지난 2일 동대문구청 2층 다목적강당에서 개최됐다.

보치아는 뇌성마비 중증장애인과 운동성 장애인의 생활체육이자 여가활동으로, 두 팀으로 나눠 각각 파란 공과 빨간 공을 흰색 공 가까이 던지면 점수를 획득하는 경기다. 경기 방식은 겨울스포츠 컬링(Curling)과 흡사하며 패럴림픽 정식 종목 중 하나이다.

이번 서울시 장애인 보치아 대항전은 서울지역 13개 자치구에서 복지관 및 자립생활센터 등 16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개인전(16명)과 단체전(16팀)으로 진행됐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새날동대문자립생활지원센터 전정식 센터장, 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의 시구를 시작으로 보치아 대항전의 막이 올랐으며 오랫동안 대회를 기다려온 참가 선수들은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발휘했다.

부대행사로 구청 2층 아트갤러리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미니 보치아 대회, e스포츠(철권, 피파), 보드게임 등 화합의 장을 펼쳤다.

이필형 구청장은 “다수의 장애인․비장애인이 참여하는 보치아 경기를 통해 서로 어울리고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고 승패와 상관없이 모두가 하나 되는 시간을 가졌다”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행하는 동대문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장애인 복지 향상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