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근무종료간담회 현장 모습 
2023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근무종료간담회 현장 모습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겨울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에게 공공기관 업무 체험을 통한 실질적인 진로 탐색과 사회공헌, 구정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4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다음달 1일부터 11일까지 50명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특히 구는 제도 운영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모집 부문에 기존 ‘일반 분야’와 별도로 ‘특화 분야’를 신설하고, 접수 시 ‘자기소개서’를 제출토록 했다. 새로 도입된 ‘특화 분야’는 △구청 부서 등에서 관공서 진로탐구를 위한 정책업무를 맡는 ‘행정’ △복지관 등에서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지원하는 ‘복지’ △권역별 학습 거점지에서 관내 초등 · 중학생 대상 맞춤형 학습지도를 제공하는 ‘학습 멘토’로 구성돼 있으며, 부문별 10명씩 총 30명을 선발한다. 구는 특화분야 선발 시 전산추첨(1차)과 더불어 자격증 등 지원자의 역량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 ‘선발평가표 심사(2차)’를 추가해 선발방식을 강화할 계획이다.

‘일반 분야’는 기존처럼 동 주민센터와 복지관 등에 배치돼 민원 응대와 행정 업무를 보조하며 총 20명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국내 소재 (전문)대학교 재학생 또는 휴학생인 양천구민이다. 단, 최근 1년 이내 행정인턴 기 참여자와 방송통신대, 사이버대, 전산원, 전문학교, 학점은행제 재학생 및 대학교 제적생, 졸업생, 대학원생은 제외된다.

근무 기간은 2024년 1월 8일부터 2월 2일까지며,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주 5일 근무하게 된다. 임금은 ‘2024년 양천구 생활임금’ 단가를 적용해 1일 57,180원, 만근 시 136만870원을 받게 된다.

아울러 구는 행정인턴 전원을 대상으로 관내 주요시설 현장 견학 및 대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특강 등 특별 프로그램을 별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근무종료간담회를 통해 근무 소감을 공유하고 이기재 구청장과의 허심탄회한 소통의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원을 희망할 경우 12월 1일부터 12월 11일까지 구청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구는 12월 12일 10시에 1차 전산추첨을 실시해 일반 분야 20명, 특화 분야 60명(모집인원의 2배수)을 선발하고, 특화 분야 1차 합격자에 한해 ‘선발평가표 심사(2차)’를 거쳐 30명을 선발한다. 동계 행정인턴 최종 선발결과는 12월 15일 구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기재 구청장은 "날로 높아지는 지원 경쟁률과 참여자 만족도를 반영하고, 실질적인 취업·진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생 행정인턴 제도를 전면 개선했다“면서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의미 있는 사회경험까지 할 수 있는 이번 모집에 청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