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희 구청장(왼쪽 5번째)이 ‘제13회 어린이 안전대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 수상 후 직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수희 구청장(왼쪽 5번째)이 ‘제13회 어린이 안전대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 수상 후 직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가 행정안전부 주관 ‘제13회 어린이 안전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5일 서울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어린이 안전대상’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어린이 안전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높이고 우수한 안전 시책을 발굴·전파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서류심사, 현장실사, 발표심사, 온라인 국민투표 심사 등을 거쳐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강동구는 안전한 통학로 조성 등 어린이 교통안전 분야에서 호평을 받았다. 구는 민선8기 공약인 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통학로 안전 확보를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통학로 및 보‧차도 미분리 도로를 개선·정비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 횡단보도, 옐로카펫 등 어린이 보호구역 시설물을 대폭 확충했다. 또한, 초등학교 앞 교차로 개선과 같이 구청 혼자 해결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풀어나가고 있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교통 분야 외에 안정적인 돌봄 및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애쓰는 구만의 차별화된 정책들도 눈길을 끌었다. 아이들에게 건강한 저녁 식사와 돌봄, 특화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강동어린이식당’, 경로당을 리모델링해 오후 시간 아동‧청소년 공간으로 사용하는 ‘꿈미소’ 등은 맞벌이 부부도 안심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방과 후 안전을 책임지고 있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

가정만큼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전국 최초로 전 유형 어린이집의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사업을 추진해 어린이집 교사 1인당 돌봐야 하는 아동 수를 줄이고, 문제행동 영유아를 위해 어린이집 놀이 활동 보조교사를 지원하는 등 보육 안전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수희 구청장은 “어린이 안전대상이라는 뜻 깊은 상을 받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면서 “3040 세대 전입 비율이 높고, 2년 연속 서울시 합계출산율 1위인 강동에서 어린이 안전은 최우선 정책일 수밖에 없다.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