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심리치료를 진행하는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종로구(정문헌 구청장)가 장애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해 11~12월 ‘미술 심리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조사에 따르면 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70.9%가 경제적 부담을, 52.1%가 육체적 부담을, 48.7%가 정신적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은 ‘체험’과 ‘힐링’에 중점을 두고 매주 수요일, 자녀가 학교에 가 있는 시간대 미술관 관람과 미술 전문 심리 치료사가 이끄는 교육에 참여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앞서 지난달 초 덕수궁 국립현대미술관 관람을 시작으로 중순부터 이달 초까지는 4회 차 심리치료 강의, 이달 중순에는 서울시립미술관을 방문한다. 한편 본 프로그램은 종로구보건소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일환이다. 종로구보건소는 지역 거주 장애인 및 예비 장애인을 위한 방문 재활과 상담 등을 실시하고 장애인 삶의 질 향상과 인식개선, 장애 가족의 심신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 참여자는 “새벽에 아이가 아파서 오늘 나오기 직전까지도 너무 힘들었는데, 이렇게 잠시라도 짬을 내 좋아하는 미술 활동도 하고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다.

정문헌 구청장은 “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마음 건강을 돌보기 위한 다양한 심리 치유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장애인 자녀 양육에 따른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는 지원책 마련을 위해 힘쓰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