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 협약식 체결 모습
양 기관 협약식 체결 모습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 서북병원(원장 이창규)이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와 함께 호스피스․완화의료 진료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호스피스․완화의료란 말기 환자의 통증 및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들의 심리적‧사회적‧영적 고통을 완화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의료서비스다.

서울 서북병원(원장 이창규)은 지난 19일 국립암센터 회의실에서 '서북병원-국립암센터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립암센터는 2001년 개원 이래 호스피스 전담 부서 운영 및 보건복지부 정책 지원 등을 통해 우리나라 호스피스·완화의료 제도 발전에 기여하였고, 2016년 연명의료결정법 제정에 의해 중앙호스피스센터로 지정되어 우리나라 호스피스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환자 진료와 임상 교육을 위한 인적 및 기술적 협력 △임상 및 기초 분야 공동연구 및 학술 협력 △진료 의뢰 환자에 대한 편의 제공 및 의학 정보 교환 △각종 학술행사 및 교육 참여 기회 제공 △호스피스·완화의료 대상 환자의 외래 및 입원 진료를 위한 상호 의뢰, 전원 등 연계 진료 협력 등을 공동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서북병원은 국립암센터와 호스피스 외래 및 입원 진료 협력 연계 방안, 병동 등 호스피스 시설 이용에 대해 논의와 함께 양 기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 확대와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머리를 맞댔다.

한편 서북병원은 지난 2005년 12월 호스피스·완화의료 병동 6병상을 시작으로 말기 암 환자에게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내년 1월부터는 현재 호스피스 병동 19병상에서 39병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서북병원에서는 가족의 간병 및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호스피스 보조활동인력(간병인) 제도(1일 간병비 본인 부담액: 약 5천원) 운영과 함께 말기 암 환자를 위한 통증 및 신체 증상관리, 요법프로그램(원예, 미술, 음악), 임종 관리, 영적 돌봄 서비스 등을 주요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이창규 서울 서북병원장은 “생애 말기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립암센터와의 호스피스·완화의료 협력을 통해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말기돌봄을 원하는 환자들이 불편 없이 돌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및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