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셸터 모습
스마트셸터 설치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이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지난달부터 가로변 버스정류소에 스마트셸터, 온열의자, 바람막이를 설치 운영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스마트셸터는 △냉난방기 △CCTV △구정홍보판 △미세먼지 센서 △공기청정 살균기 △무선충전기 △자동문 등을 갖추고 있다. 올겨울에 처음 6곳에 설치했으며 매일 오전 4시부터 자정까지 연중 운영된다.

따뜻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온열의자는 44곳에 설치했다. 바깥 기온이 18도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전원이 들어와 의자 표면 온도를 38도까지 높인다. 운영시간은 역시 매일 오전 4시부터 자정까지다. 구는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구비를 조기 투입해 이달 중 온열의자를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바람막이는 53곳에 설치했다. 천막 형태가 아닌 ‘승차대 부착 형식’으로 도로 면적을 추가로 점유하지 않아 행인들이 정류소 주변을 지나는 데 지장을 주지 않고 투명한 비닐이어서 시선을 방해하지 않는다. 이 시설은 3월 이후 기온이 오르면 탄력적으로 철거할 계획이다.

이성헌 구청장은 “추위와 바람의 영향이 크고 노약자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 분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정류소를 중심으로 이 같은 한파저감시설을 설치했으며 매년 대상 정류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