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추석 관내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과 소통 중인 이기재 구청장
지난해 추석 관내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과 소통 중인 이기재 구청장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어르신 여가복지 증진을 위해 67억여 원을 투입해 노후 경로당 증·개축 사업과 물품 및 환경 개선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구는 62억을 들여 준공 후 30년이 경과해 노후도가 심한 당곡 · 경복 · 한두 · 양목 등 총 7곳의 구립 경로당을 증·개축할 계획이다. 이는 안전하고 편안한 어르신 복지공간 조성을 위한 이기재 양천구청장의 대표 공약으로, 땜질 처방식의 부분 보수가 아닌 전면 증·개축을 통해 협소 공간 확충, 이동 편의 위한 승강기 및 안전손잡이 설치, 프로그램실 보강 등 고령 친화적인 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구는 5억 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모든 경로당(157개소)을 대상으로 물품 및 환경개선 지원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구립경로당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환경관리가 열악했던 사립경로당 전체를 포괄함으로써 관내 경로당의 전반적인 시설 수준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지원 물품은 냉장고, 에어컨, TV, 청소기 등 필수 가전제품과 소파, 테이블 의자 등 비품이며, 동 주민센터 수요 및 현장조사 등을 토대로 시설별 형평성과 시급성을 고려해 지원한다. 구는 자체 개발한 ‘양천구 경로당 자산관리시스템’을 활용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물품 관리로 중복 지원 등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싱크대 · 도배 · 장판 · 화장실 등 노후시설물 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보수도 함께 지원한다.

한편, 앞서 구는 최근 구립 강월경로당의 리모델링공사를 마치고 운영을 재개했다. 기존 경로당은 1990년 공중화장실로 지어진 후 경로당으로 용도 변경해 사용해오던 연와조 건물로 노후도가 심해 구조 개선이 시급했다. 이에 구는 공공건축가 자문을 토대로 지붕, 외벽 등을 교체하는 외장 공사와 활동 면적을 최대화한 내부구조 재배치, 전자제품 및 가구 설치, 화사한 색감 적용 등을 통해 시설 전반을 개선했다. 아울러 미끄럼방지손잡이 등 고령친화 디자인을 적용해 안전성을 도모했다.

이기재 구청장은 “경로당은 우리 어르신들을 위한 대표적인 여가복지시설인 만큼 편안하고 안전한 노후를 영위하실 수 있도록 경로당 개선 · 지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