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이 결핵검진을 받고 있다
어르신이 결핵검진을 받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결핵을 조기 발견하여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과 노숙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결핵검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검진은 대한결핵협회와 합동으로 진행된다. 의료급여수급권자, 와상 환자(대부분의 일상을 침대에서 생활하는 환자), 거동이 불편한 경우 등 검진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우선으로 검진한다. 관내 노인복지시설, 노숙인 시설 등 거주시설을 방문해 검진한다. 검진은 3월부터 8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이동검진을 희망하는 시설은 이달 15일까지 금천구보건소로 전화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검사항목은 △흉부 방사선 촬영 △실시간 판독 △이상 소견자 대상 객담검사 등이다. 검진 결과 확진자는 결핵환자로 등록돼 치료와 환자 관리를 받게 된다. 복약 관리,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연계 등 세심한 결핵 관리 서비스를 지원받는다.

유소견자(증상이 의심되나 객담검사 결과에서 음성으로 판정된 사람)는 6개월 이내 흉부 방사선 재검사 권고를 받고 결핵 예방교육을 받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정책과(02-2627-215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유성훈 구청장은 “65세 이상 어르신은 결핵에 감염되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매년 1회 결핵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 대상 검진 기회를 확대해 결핵으로부터 안전한 금천구를 만들겠다” 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