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로구청 전경 사진
▲ 구로구청 전경 사진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구로구(구청장 문헌일)가 경로당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올해부터 ‘경로당 지원 매니저’ 제도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구로구 내 경로당은 총 208개소로 가입한 회원 수는 7,060여 명이다. 고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경로당 이용자 수도 늘어나는 추세지만, 경로당 이용자와 운영 임원 모두 고령이어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대처가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따라 구는 올해부터 관내 경로당의 운영을 지원하는 전담 인력을 1명 채용하고 어르신들이 경로당을 이용하며 겪는 생활 속 불편 해소에 선제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경로당 지원 매니저는 경로당을 순회하며 시설물 안전 점검 등의 업무를 맡는다.

현장 방문이 필요한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경로당의 원활한 운영을 돕는다. 구는 현재 진행 중인 채용 절차를 이달 중 완료하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경로당을 이용하며 겪는 크고 작은 불편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보다 세심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