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 공무원 대상 ‘고독사 예방 및 대응 직무교육’ 모습
동주민센터 공무원 대상 ‘고독사 예방 및 대응 직무교육’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최근 구청 5층 전산교육장에서 동주민센터의 고독사 예방사업 담당 공무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 및 대응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구 관계자는 “고독사 문제를 인식하고 정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복지서비스 제공 실행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동주민센터 직원의 정책 이해도를 향상하고자 교육의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실질적인 전달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구청 고독사 예방사업 담당 공무원들이 강사로 나서 △고독사 예방사업에 대한 이해와 지원 방안 △고독사 대응 매뉴얼을 활용한 긴급 상황 발생 시 대처 방안 등을 중심으로 교육했다. 또한 △AI인공지능 돌보미 △똑똑문안서비스 제공 업체 관계자가 해당 사업의 시스템 설치와 이용 방법을 안내했다.

한편 구는 2018년 전국 최초로 모바일 수·발신 이력을 기반으로 한 ‘똑똑문안서비스’를 개발 시행하는 한편, 2019년에는 AI인공지능 돌보미를 활용해 어르신 등 1인 가구 등에 대한 안부 확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 최초로 민·관·경이 함께하는 ‘고독사 예방 분과’를 신설하고 주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고독사 대응 매뉴얼을 배포했으며, 복지 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 및 대응 교육을 추진하는 등 고독사 예방에 매진하고 있다.

이성헌 구청장은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가 늘며 위험 가구에 대한 조기 발굴과 모니터링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며 “인적안전망과 스마트돌봄을 체계적으로 연계해 주민을 꼼꼼히 살피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