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사박물관 전경
용산역사박물관 전경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28일 용산역사박물관에서 유치원·어린이집과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용산역사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한다.

교육 현장에서 근현대사 학습 장소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용산역사박물관을 교사들에게 알리는 자리다.

이번 설명회는 용산역사박물관 △상설전시실 관람 △기획전시 ‘스쿨 오브 용산’ 관람 △2024년 교육 프로그램 소개 등으로 꾸렸다. 상설·기획 전시 해설은 전문 교육강사가 진행한다.

설명회에서 소개하는 올해 용산역사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초등 △청소년 등 연령대로 나눠 준비했다.

유아를 위한 과정은 용산 역사 문화 콘텐츠를 인형극과 동화 구연으로 풀어낸다. 인형극은 6월, 동화 구연은 10~12월 매주 금요일에 열린다.

학교 현장과 연계할 수 있는 초등 단체 프로그램에는 용산 옛 지명과 일제강점기 신용산을 주제로 한 역사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8월을 제외한 4~12월 화요일마다 운영한다.

중·고등학교에서는 마을알기 배움책과 연계한 ‘용.담. 용산’ 프로그램을 교과에 활용할 수 있다. 10~11월 매주 화요일로 계획했다.

설명회 참석 대상은 전국 교사 20명. 참석자에게는 학교 수업자료로 쓸 수 있는 박물관 도록, 교육 활동지, 교육 영상 등도 나눠준다. 참석을 희망하는 교사는 용산역사박물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개별 확인 연락 후 선착순 마감한다.

박희영 구청장은 “오늘날 용산이 있기까지의 도시역사가 용산역사박물관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며 “공교육과 연계해 생생한 근현대사 교육 장소로 활발히 역할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용산역사박물관에는 올해 초등 개인, 가족, 성인, 외국인 등 다양한 대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교육 과정 시작 3주 전 신청할 수 있다. 과정별 세부 일정과 기타 자세한 내용은 용산역사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