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치매안심센터 공영주차장 담장 점검하는 모습
▲ 강남치매안심센터 공영주차장 담장 점검하는 모습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해빙기를 맞아 11일부터 27일까지 공중이용시설과 도급사업장 등 34개소를 대상으로 중대재해예방 특별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날이 따뜻해지고 얼었던 지반이 녹으면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특별히 계획됐다.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는 문화센터, 어린이집 등 공중이용시설 24개소, 빗물펌프장 전기안전관리 용역 등 강남구 도급사업장 10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관계 부서들로 꾸린 합동 점검반은 100% 현장 방문 점검을 진행한다. 지난 2년간 현장점검 결과 등을 통해 특별히 관리하고 있는 취약시설 6개소의 옹벽과 담장에 대해서는 구민감사관으로 위촉된 건축 전문가와 함께 꼼꼼하게 점검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 사항으로 △시설·사업장 주변 옹벽, 담장의 균열, 붕괴 위험 여부 △시설·사업장 주변 지반 침하 여부 △해빙기 본격적인 공사·사업추진에 따른 현장 안전관리 점검 △시설·사업장의 재해 유발 유해·위험요인 점검 등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바로 현장 조치하고, 공중이용시설은 1달 이내, 도급사업장은 2주 이내로 조속히 개선 조치할 계획이다.

조성명 구청장은 “이번 특별 점검을 통해 계절적 요인에 기인한 유해·위험요인까지 사전 발굴하고 개선 조치할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구민과 종사자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지속적인 안전 점검 및 관계자 교육을 실시해 ‘무재해 강남, 안심 강남’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