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치매안심마을 제막식 모습
▲우수치매안심마을 제막식 모습

[서울복지신문=장대근 기자] 홍성군은 고령화 사회의 문제에 적극 대응하여 치매관리사업에서 충남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보건복지부로부터 ‘우수치매안심마을’로 결성면 읍내리, 갈산면 상촌리, 장곡면 도산리 3곳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1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각 마을에서 개최된 현판 제막식에는 지역의 면장과 마을 이장을 비롯한 부녀회장 등 지역 주민 대표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함께 축하의 자리를 가졌다.

‘우수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바탕으로 치매 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 내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일반 주민들도 치매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영길 결성면장은 “앞으로도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자유롭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주민들께서 지속적인 협력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정식 홍성군 치매안심센터장은 “우수치매안심마을과의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치매 예방 및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며 “홍성군을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지역으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수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치매인식개선 교육 및 홍보 △지역주민 치매예방교실 △찾아가는 쉼터 운영 △치매가족 힐링 프로그램 △치매 안전망 구축 △안전 환경 조성 등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