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 강사와 함께하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모습
맘 강사와 함께하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관내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와 함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따뜻해진 날씨를 맞아, 거동불편 장애인들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봄나들이를 즐길 수 있도록 ‘관광활동 이동비용’을 지원한다.

거동이 불편한 A씨는 “장애인을 위한 전용 택시가 있다 해도 예약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몰라요. 가족들한테도 괜히 미안하고 해서 봄나들이는 꿈도 못 꿨는데 몇 년 만에 저도 꽃놀이를 제대로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로 고맙습니다” 라며 감사의 말을 했다.

장애인은 일반인에 비해 이동 제약이 커 문화관광 향유 기회가 적다. 특히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경우 버스, 기차 등 대중교통수단 이용의 불편과 휠체어 장착 가능 차량 대여 비용의 부담 등으로 자유로운 관광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구는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서울장애인버스(서울시설공단 운영) 또는 사설 관광(장애인)버스·승합차량을 이용해 관광활동 시 차량 대절비, 유류비, 통행료, 주차료 등의 이동비용을 연중 상시 지원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관악구에 주소를 둔 휠체어 이용 장애인과 그 가족, 모임, 단체로, 이용인이 직접 차량을 신청·이용 후 소요된 비용에 대한 지원 신청서를 이용인 명단, 사진, 영수증 등과 함께 관악구청 장애인복지과로 제출하면 된다. 지원은 1인당 연 최대 3회까지 가능하며 지원금액은 1회당 30만 원 한도다.

구는 관광활동 이동비용 지원을 통해 장애인들의 사회 참여와 문화·관광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추운 날씨로 인해 움츠러들었던 장애인들의 몸과 마음에 활기를 불어 넣어 일상 속 스트레스 완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예기치 않은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겪게 된 초기중도장애인의 빠른 적응과 일상으로의 복귀를 지원하는 ‘지역사회 조기적응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재활의료기관에서 의뢰된 예비, 신규 장애인을 대상으로 주 1회, 총 8주 동안 관악구보건지소 1층 재활치료실 또는 대상자 가정에서 진행된다. 본 프로그램은 ‘장애수용’, ‘장애 일상 돌아보기’부터 ‘일상생활 동작의 불편함을 인지하고 보조기기를 활용하는 방법’, ‘투약관리 교육 및 지역자원 활용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보건지소 재활치료실(02-879-7408)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지역사회 내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맘스브릿지 사업’도 진행한다.

‘맘스브릿지 사업’은 맘 강사를 양성한 후 장애인식 개선 활동가로 파견하는 사업이다. 맘 강사란 장애가 있는 자녀의 양육경험이 있는 어머니 강사를 뜻한다. 이 사업은 현실적인 장애인식개선 교육,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자립지원, 장애인가족의 역량강화 등으로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지난해에 이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권이해기초, 심화교육 및 자격증 취득 시험, 실전교육 및 현장강의 실습과정을 주1회씩 진행한다. 올해는 10명의 신규자를 모집해 이달 20일부터 새롭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해 양성된 맘 강사 8명은 관내 어린이집, 실로암복지관 등에 파견되어 장애에 대한 생각열기, 장애의 개념알기, 다양한 환경적 어려움에 함께하기 등으로 구성된 인식개선 교육을 펼치며 활발히 활동 중이다. 신규양성교육 희망자 및 장애인식개선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기관(단체)는 관악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02-886-9005)로 문의하면 된다.

박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활발한 사회활동을 통해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모든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