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관악구에서 진행한 치매안심노리터
지난해 관악구에서 진행한 치매안심노리터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에는 60세 이상 인구 11만 6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중 추정 치매환자는 7,700여 명이다.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면 노인인구와 함께 치매환자 수 역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구는 올해 ‘치매안심마을’을 확대하고,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치매안심마을’은 지역사회에서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이웃과 함께 치매에 대한 두려움 없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주민 모두 치매 친화적 환경을 만들어가는 마을을 뜻한다.

구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노인인구 수, 치매환자 수, 주민 요구도 등을 고려해 총 9개동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 운영해왔으며 올해는 4개동(행운동·인헌동·신사동·대학동)을 추가로 선정했다. 이로써 관악구의 치매안심마을은 총 13개동이 됐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예방부터 돌봄까지 치매관리의 체계적인 기반 구축을 돕는다. 또한 동 주민센터와 간담회를 통해 동 특성에 맞는 적극적이고 보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올해도 우리 동의 형편과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치매안심가맹점 △치매극복선도단체 △기억친구(치매파트너)를 운영해 촘촘한 치매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구는 신규 치매안심마을 4개동을 대상으로 동네 주민들이 자주 왕래하는 야외에서 게임형 ‘치매안심노리터(老利攄)’도 운영한다. ‘치매안심노리터(老利攄)’에서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치매예방 교육을 체험할 수 있다.

구는 지난해 특화사업으로 ‘치매안심노리터(老利攄)’를 운영하고, 보건복지부 주관 우수사례경진대회에서 전국 256개 치매안심센터 중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아울러 구는 올해 2월부터 관내 110여 개 경로당을 ‘치매안심경로당’으로 조성하는데도 본격 돌입했다.

이용 어르신 대상으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이해하고 배려하기 위한 인식개선의 일환으로 기억친구(치매파트너) 교육을 실시하고, 기억친구가 되어주며 내가 사는 우리 동네에서 치매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치매 위험도가 높은 집중 검진 대상자들의 무료 조기검진을 확대 운영하고, 치매예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어르신들이 치매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치매안심마을을 확대 운영해 나가고 있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이 지역사회에 치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불러와, 지역주민 모두가 행복한 관악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