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동행서비스 실시 모습
건강검진동행서비스 실시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이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및 건강검진 지원을 위해 ‘건강검진 동행서비스’를 실시한다.

구는 2023년 보건소 등록장애인 건강검진 수검률을 전년대비 약 1.5배 향상시키는 등 장애인 건강검진 수검 관리 사업을 선도적으로 운영해 올해 서울 북부지역 장애인 건강검진 멘토보건소로 지정된 바 있다.

특히, 이러한 장애인 건강검진 수검 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장애인 특화차량 1대를 확보하며 이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건강검진을 돕는 ‘건강검진 동행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

건강검진 동행서비스는 중증 장애인의 건강검진 시 대상자 픽업부터 문진표 작성, 귀가까지 동행하며 건강검진의 모든 과정을 돕는 서비스다.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건강검진의 모든 과정을 휠체어를 탄 채로 편안하게 받을 수 있다. 지역 내 장애친화검진기관인 서울의료원 건강증진센터에서 진행되며 검진 결과에 따라 지역의료기관이나 보건소 건강관리센터에 연계하는 등 사후관리까지 돕는다.

동행서비스 신청을 원하는 장애인은 보건소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올해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중 중증도가 심하면서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대상으로 선정하며, 건강검진 이력이 오래된 순으로 우선 선발한다.

류경기 구청장은 “장애인 건강검진 동행서비스를 통해 중증장애인 건강검진 수검률을 높여 장애인의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장애인의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한 사업발굴에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