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이미지
홍보이미지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건강한 반려동물 돌봄 문화 조성을 위해 반려견 행정 교정 프로그램 ‘찾아갈개’와 원데이 산책교실 ‘산책할개’를 운영한다.

반려견에 문제행동이 있어 고민이라면 찾아가는 행동 교정 프로그램인 ‘찾아갈개’에 참여할 수 있다. ‘찾아갈개’는 동물행동 교정전문가가 가정을 방문해 짖음, 분리불안, 공격성, 배변 등 상황별 맞춤 행동 교정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선착순 60가구를 모집한다.

대상 가구로 선정되면 행동 교정전문가가 유선 면담 후 각 가정을 방문해 두 차례의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과정은 △문제행동 및 원인 진단 △행동 교정을 위한 보호자의 행동 규칙 알기 △전문가의 문제행동 교정 시연 및 보호자 실습 등으로 이뤄진다. 교육 후에는 메신저로 1:1 피드백을 제공해 행동 교정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 비용은 전액 무료다.

반려견과 건강하고 행복하게 산책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산책 교실 ‘산책할개’를 추천한다. ‘산책할개’는 다음 달 13일 장충단 공원에서 원데이 클래스로 진행되며, 선착순 20가구를 모집한다. 전문가와 함께 공원을 산책하며 반려견이 보호자에게 집중하며 편안하게 걷는 방법을 배운다.

현장에서는 산책 활동 시 짖음 등 문제행동이 있는 반려견에 대한 교정도 제공한다. 또한 참여자들과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하는 펫티켓을 재확인하고 실천하는 시간도 가진다. ‘찾아갈개’와 ‘산책할개’ 프로그램은 반려견을 등록하여 키우고 있는 중구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유기견이없는도시’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중구의 반려인구는 전체 인구의 25%에 달한다. 최근 1인가구 증가 등으로 반려인이 늘어나는 만큼 올바른 교육을 통해 이웃 갈등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행복한 반려동물 돌봄 문화를 만들기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