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마을보안관 순찰 모습
안심마을보안관 순찰 모습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 안심마을보안관’이 올해부터 25개 전 자치구로 전면 확대돼 활동을 재개한다.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별 1개소씩 25개 구역을 선정한 데 이어서 총 95명의 안심마을보안관을 선발 완료하고 .25일부터 올해 ‘서울시 안심마을보안관’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안심마을보안관’은 활동구역에 거주하는 주민 93.2%가 "범죄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는 등 일상생활 속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사업시행 전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거주지역의 치안 만족도와 거주지 범죄안전성 인식이 각각 22.3%p(54%→76.3%), 25.5%p(47.1%→72.6%) 증가한 바 있다.

올해 ‘안심마을보안관’ 활동구역은 총 25개소로, 시민 추천 7개소, 자치구 신청 18개소다. 지난 1월 총 247개(시민추천 206개소, 자치구 41개소) 주거취약구역이 접수됐으며, 서울경찰청, 생활범죄 예방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선정위원회를 통해 구역 내 1인 가구수, 5대 범죄 및 주거 범죄 발생 건수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연이어 발생한 무차별 범죄(이상동기범죄) 등으로 사회적 불안감이 증가하면서 작년 시민추천 64개소보다 3배 이상 많은 신청이 들어왔다. 최종 선정된 25개소 중 종로구 혜화동 등 5곳은 자치구와 시민 모두 추천한 곳이다.

활동구역이 확대된 만큼 ‘안심마을보안관’도 작년(67명)보다 크게 증가한 95명이 활동에 나선다. 시는 2월 말 공개모집을 통해 만18세 이상 서울시민 중 해당 활동구역 거주민, 자율방범대원, 군(軍) 간부 경력, 경찰 및 경호 관련 학사, 경비 또는 유단자 자격증 보유자를 우대 선발했다.

시는 ‘안심마을보안관’의 순찰 효과를 높이고 지역의 치안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순찰로를 작년보다 3배 확대하고, 지역 내 순찰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자율방범대’와 월 1회 정례적 합동 순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위험도가 높으며, 경찰 순찰차가 다니기 어려운 주택 골목길을 중심으로 인접 골목길까지 구석구석 순찰한다.

아울러 안심마을보안관 활동 전·후 범죄예방 효과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사업 시행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도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늦은 밤길 으슥한 골목길 귀가하는 여성, 청소년 등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안심귀가스카우트’를 작년에 이어 올해도 334명 운영 중이다. 안심이앱을 통한 100% 사전예약제를 도입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스카우트 대원의 안전을 확보한다.

서울시는 2013년 전국 최초로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까지 귀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25개 자치구에서 334명이 안심귀가스카우트 활동을 하고 있으며, 2인 1조로 밤 10시~새벽 1시까지(월요일은 밤 10시~12시) 귀갓길 동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상동기(무차별) 범죄 발생 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 불안감을 덜어드리기 위해 올해 ‘안심마을보안관’이 전 자치구로 확대돼 활동을 시작한다”며 “안심마을보안관과 안심귀가스카우트, 안심이앱 등 안심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강화해 안전한 귀갓길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