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노원발전위원회 발족식 및 창동차량기지 활용 토론회 모습
2014년 노원발전위원회 발족식 및 창동차량기지 활용 토론회 모습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노원구가 26일 오후 3시 구청 2층 대강당서 창동차량기지와 도봉면허시험장 일대 개발 등 노원의 발전을 선도할 주요 사업에 대한 전문가와 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제2차 노원발전위원회’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노원구의 숙원사업인 △창동차량기지와 도봉면허시험장 도시재생사업 △광운대역세권 개발 △경전철 동북선 건설 등의 추진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의 사업방향과 안건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구는 서울시 창동·상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대한 보고와 의견 수렴을 통해 창동차량기지 및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이전지에 신경제중심지를 조성하여 배드타운에서 벗어나 일자리창출 및 지역균형발전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광운대역세권과 민자역사에 대한 진행사항 보고 및 의견 수렴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월계지역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상계역에서 왕십리역을 잇는 동북선 경전철 건설 등에 대한 의견 수렴을 통해 동북부 지역의 대중교통난 완화 및 균형발전을 도모한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 통행료 인하 방안 대책 논의

특히 이번 노원발전위원회에서는 분야별 전문가, 대학교수, 지역인사 등으로 구성된 위원 208명이 지역차별적인 통행료로 인해 그간 시민들의 불만을 끊임없이 야기하고 있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일산-의정부-퇴계원) 통행료 인하”를 위한 대책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서울 경기 수도권 외곽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수도권 동서남북을 잇는 유용한 교통기반 시설로 일산에서 퇴계원까지 경기도 10개 시·군과 서울시 5개구 등 500만 시민이 이용하는 중요한 생활권 도로이다.

특히 노원구는 동부간선도로 외에 도심과 외곽을 잇는 고속화도로가 없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주민들에게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북부구간(일산~의정부~퇴계원 간 36.3km)은 국가가 직접 예산을 투입해 먼저 건설한 남부구간(일산~판교~퇴계원 간 91.4km)과는 달리 국가의 재정부담을 이유로 고수익구조의 민간투자사업으로 변경 건설함으로써 평균 요금이 km당 132원으로 km당 50원인 남부구간의 2.6배 이상 비싸다. 말하자면, 시작부터 합리성과 형평성이 결여된 것이다.

또한 남부구간과 달리 북부구간은 모든 나들목(IC)에서 요금을 징수하고 있으며, 특히 남부구간은 출·퇴근과 야간시간대 최고 50% 할인해주고 있으나 북부구간은 비싼 통행료에도 불구하고 할인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지역차별적이고 과도한 통행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노원구를 중심으로 한 서울시 북부권 5개 자치구와 고양시를 중심으로 한 경기북부 10개 시·군이 통행료 인하를 위한 실무 T/F를 구성했으며, 관련 지방자치단체장 대책협의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14일에는 경기도와 서울 북부지역 국회의원 25명으로 구성된 ‘국회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 정상화 대책 위원회’가 출범하는 등 국회와 관련 지자체가 연계하여 다각적인 대응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노원발전위원회가 정책의 신뢰성을 확보해 공감행정을 구현하고자 하는 노원구의 의지와 지역 발전을 바라는 구민들의 뜻을 담아 노원의 100년 미래를 바꿀 주요 선도사업의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해나가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에 대한 부당한 통행료가 조속히 인하되어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 수 있도록 58만 노원구민과 서울, 경기북부 500만 시민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원발전위원회는 노원구 주요 정책사업의 발전방향 및 비전 제시와 자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한 자문기구로, 노원구청장과 지역 국회의원, 시·구의원, 분야별 전문가, 대학교수, 지역인사 등 208명으로 구성됐으며 지난해 12월 12일 발족하여 창동차량기지 일대 활용방안 등에 대한 제1차 노원발전위원회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