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에 개최된 메가쇼 우수기업 홍보관 모습
지난 8월에 개최된 메가쇼 우수기업 홍보관 모습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는 오는 30일까지 지속가능한 발전은 물론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구현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13년부터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을 선정해 맞춤형 지원을 펼치고 있는데 ’13년 13개, ’14년 6개 기업에 이어 올해는 20개 내외의 우수기업을 선정· 육성 계획이다.

선정대상은 서울 소재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이다.

시는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우선 사전 평가단계인 기업의 조직형태, 재무건전성, 도덕성 등의 공통 자격요건과 부문별 자격요건 검토 후, 통과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성과중심의 1차 평가를 실시하고 이어 가치중심의 2차 평가를 진행, 오는 12월 8일 최종선정기업을 발표할 예정이다.

1차 평가는 사회적경제기업 컨설팅 전문기관의 기업별 현장실사와 분야별 전문가의 서면심사로 진행되며 2차 평가는 온·오프라인 시민평가와 전문가들의 대면심사로 진행된다.

시민평가단은 온라인 500명, 오프라인 50명으로 구성되며 오는 11월 15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시민평가단 : http://goo.gl/forms/oxP2O34qnb

현장 시민평가단 : http://goo.gl/forms/ivWYUnMJhI

특히 이번 평가는 기업을 매출, 규모 등의 수치만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조직, 사회, 경제, 혁신 등 다양한 가치를 고르게 반영하고 사회적경제기업 본연의 목적인 사회적 기여를 주요 평가지표로 삼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최종 선정기업에 대해 선정일로부터 3년간 ▵우수기업 멤버십 서비스(세무·회계, 인사·노무, 법률 등) ▵경영진단 ▵유통컨설팅 및 멘토링 ▵공동 브랜드 광고·홍보 지원 ▵국내 유명 전시회 참가지원 ▵민·관 공동영업단 운영 등 공통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워크숍 ▵해외 우수사례 벤치마킹 ▵전문컨설팅 ▵기업 개별 광고·홍보 ▵품질향상 등 맞춤형 지원도 펼친다.신청을 원하는 서울소재 사회적기업은 10월 30일까지 기업 소재지 관할 자치구에 신청서 및 증빙서류 각 2부를 제출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6일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3층 대회의실에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선정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정진우 서울시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에 선정되는 사회적경제 우수기업들에 대해 사회적가치 창출은 물론 경쟁력까지 갖춘 기업으로 육성하여 타 사회적경제기업들에게 우수사례를 전파하는 롤-모델로 성장하도록 다각도의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