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권 회장의 열정적인 강의는 감동과 도전의식을 갖도록 마음을 움직였다       김수연 기자 사진
김성권 회장의 열정적인 강의는 감동과 도전의식을 갖도록 마음을 움직였다       김수연 기자 사진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제36차 여의도cbmc 미래포럼(회장 허정)이 23일 오후 7시30분 여의도백화점 911호 미래포럼 사무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은 김성권 회장을 강사로 초빙, 그의 체험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1시간 30분동안 진행됐다. 사회를 맡은 신미선 총무는 김 회장에 대해 ‘마이너스 통장을 빚내 해외 성전을 지으신 분이다’라고 소개했다. 믿음 위에 덕을 쌓고 그 덕위에 사랑을 실천해온 하나님의 사람임을 알게 하는 대목이다.

김 회장은 울진군 백암온천에서 온천물을 먹고 마시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시골에서 쭉 자라면서 교회는 고교졸업 무렵부터 다니기 시작했다. 김 회장은 “하나님을 모르는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형님이 매를 맞고 교회를 다닌 덕에 나는 매를 맞지 않고 다닐 수 있었다”며 “집사람은 교회학교에서 가르치던 학생이었다”며 가족사를 소개했다.

기업경영에 손길대주시는 하나님과 동행하며

회사는 성경적 경영 마인드에 입각해 운영해 왔다. 37년 동안 개인 사업자로 있다가 2012년 법인으로 전환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그 출발은 20만원을 차용해 친구의 공장 모퉁이에 남신기업사를 차리면서다.

그 당시부터 친구와 동업을 시작했다. 한때 "친구와 동업을 하지 않으면 전적으로 밀어주겠다” 는 모 업체 간부의 권유가 있었으나 친구와 함께 23년 동안 동업을 지속했다.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동업을 23년 동안이나 할 수 있었느냐?’라고 의아해 하기도 하지만, 알고 보면 그리 어려운 게 아니다. 어떤 일이든지 상대편을 배려해주면 문제가 없다. 내 기억으로는 친구에게 ‘아니다’(NO)라는 말을 거의 한 적이 없다. 내 의식 속에는 항상 친구가 먼저였다. 차도 나보다 친구를 먼저 사줬고, 집도 나보다 먼저 사줬다. 대개 그런 식이었다.”

김 회장이 배려와 섬김으로 한 세상을 살아올 수 있었던 것은 신실한 믿음 때문이다. 삶의 우선순위에서 하나님은 언제나 첫 번째였다. 하나님이 하라면 하고, 하지 말라고 하면 하지 않았다.

김 회장은 1997년 초 친구가 독립을 제안해 왔을 때 창세기 13장 9절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말씀에 입각해 친구와 아름다운 이별을 도모했다. 역시 배려정신이며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같은 자비를 베푼 것이다. 그러면서 당시 장로인 김 회장은 친구와 동업하면서 예수그리스도의 품으로 인도하여 주님을 영접하게 하여 권사로 섬겼다.

1975년에 가스렌지 회사인 R사의 협력업체인 남신기업을 시작했다. 승승장구하던 중 1997년 10월 IMF를 맞으면서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휘청거렸다. 일이 떨어지고 수금도 반 토막이 나고 말았다. 인내하기 힘든 어려움을 겪어야 했으나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재기에 성공했다.

3년 전 남신기업에서 ‘주식회사 남신’으로 회사이름을 바꾸고 본격적인 생산체제를 갖추어 나가던 중 올해 초 R사로부터 ]아이템을 내고 하겠다‘는 뜻밖의 통보를 받게 됐다. 직접하겠다는 의사를 비춰온 셈이다. 매출 80%가 급락하는 위기상황이 찾아들었다.

그나마 협상을 통해 올 6월에 10%, 7월에 20%… 삭감하다가 내년 10월에는 전량을 R사에서 제작하도록 했다.

바로 그 무렵, 김 회장은 참으로 용의주도하신 하나님을 직면하게 된다. 하나님은 어려운 처지의 김 회장을 그냥 보고만 계시지 않았다.

R사에서 통보가 온지 얼마 되지 않아 S전자의 냉장고 부품을 제작하는 모 기업에서 제품을 생산해달라는 제의가 들어왔다. 6월에 10%, 7월에 20%… 결론적으로 하나님은 R사에서 줄이는 만큼 채워주시겠다는 것이었다. 이 얼마나 크고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인가.

“매주 감사헌금, 매일 가정예배... 축복의 통로”

김 회장은 초창기 대림감리교회에 등록해 열정적으로 섬기다보니 집사가 된지 2년 만인 1984년에 권사가 됐다. 그 때쯤 현재 CBMC여의도지회를 섬기고 있는 장동걸 회장을 만나 20여 년 동안 공동체 안에서 복된 생활을 함께 하고 있다.

“우리는 선교의 빚을 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점을 늘 부담으로 여겼다. 그 마음에 하나님이 주신 감동으로 2011년 장로 은퇴를 기념해 필리핀에 교회를 세우기로 작정했다. 현지 선교사님에게 건축비용을 알아보니 2000만 원 정도 든다고 했고, 기꺼운 마음으로 곧바로 시행해 필리핀 현지에 성전을 건축했다. 헌당식예배를 드리러 손자손녀들을 데리고 그곳에 갔을 때 마침 필리핀 현지 어린이들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맞춰 춤을 추는 등 한류문화에 동화되어 가고 있어 현지인들과도 자연스레 어우러지게 됐다.”

김성권 회장은 땅끝까지 이르러 하나님의 증인이 되기 위해 오늘도 열방을 품은 기도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여태 하나님 은혜로 살아왔다”면서 “늘 감사하면서 현재 섬기는 교회와 지방회, CBMC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특히 30여 년 동안 매주 개인과 회사 명의로 드리는 감사헌금과 20년 넘게 지속되어온 가정예배가 가정과 기업을 지키게 한 축복의 통로였던 것 같다며 “거룩한 욕심으로 도전해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는 우리 모두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포럼을 마치고 회원들이 기념 촬영에 임했다              김수연 기자 사진
포럼을 마치고 회원들이 기념 촬영에 임했다              김수연 기자 사진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