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이두 윌렛 장정화 총경리 일행을 면담하고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에 임했다. (사진 왼쪽에서 4번째 김영한 의원)
중국 바이두 윌렛 장정화 총경리 일행을 면담하고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에 임했다. (사진 왼쪽에서 4번째 김영한 의원)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의회 김영한 의원(더불어민주당, 송파5, 기획경제위원회)은 서울시의 핀테크 산업육성 지원을 위해 6일 서울시 류경기 부시장, 서울시의회 오경환 의원과 함께 중국 바이두 윌렛 장정화 총경리 일행을 면담했다.

바이두는 우리 한국의 네이버(NAVER)와 다음(DAUM)과 같은 13억 중국인들이 가장 즐겨 찾는 중국을 대표하는 포털사이트로 2014년에는 핀테크 전문기업 바이두월렛을 설립하여 급변해가는 글로벌 금융환경을 주도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미 지난 2015년도에 메르스로 인해 많은 중국관광객들을 비롯한 외국 관광객들이 대폭 감소했을 당시 바이두와 관광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으며, 이 날 면담에서 서울시는 중국 관광객들이 별도 환전이나 충전 없이 중국에서처럼 결제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한 의원은 이 자리에서“이번 논의를 통해 중국을 비롯한 외국의 관광객들이 필요로 하는 인프라를 갖추어 서울관광이 보다 재미있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제한 뒤 “기획경제위원회의 소속의 의원으로서 향후 국제금융도시 서울 조성을 위해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조례제정에 대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여의도 지역을 국제금융중심지로 조성하여 글로벌 금융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으며, 작년 7월에는 ‘서울시 금융산업 육성 조례’를 제정하여 서울에 신규로 들어오는 금융기관에 대한 설비설치자금, 고용자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