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념사하고 있는 김현훈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장
신년 기념사하고 있는 김현훈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장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훌륭한 선배님들이 쌓아온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면서 새로운 시대에 주어진 사명을 완수해가야 하는 큰 책무를 느끼고 있습니다.” 제13대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장에 취임한 김현훈 회장의 취임 일성이다. 김 회장은 “사명 완수에 큰 책무‘를 느끼며 균형 잡힌 서울시 사회 복지의 완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먼저 “시민의 삶의 질에 대한 높은 기대와 다양해진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해결해가야 하는 시대적 과제를 목전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시민모두가 태어나고 자란 정든 고장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커뮤니티케어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복지체계를 구축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문제는 어느 한사람이나 한기관의 기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민과 관, 시민모두가 공통의 가치와 목표로 하나 되어 서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협력하고 개인과 각각의 시설이 가진 기술을 나눔으로서 함께 해결해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커뮤니티케어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복지체계를 구축해 가는 그 중심에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가 서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사회복지협의회가 영문으로 social service network(사회서비스네트워크) 라고 하듯이 민과 관, 서비스 이용자를 잇는 조직적 연결망이라는 점을 이유로 들고 있다. “사회복지협의회는 결국 사람과 사람의 관계망을 구축함으로서 서울시민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인간답고 자기다운 삶을 지역에서 실현해갈 수 있도록 하는 사명을 가지고 탄생한 것입니다. 이러한 본질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서울시민의 복지품격이 더 빛나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이는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훈 회장은 서울시민의 참여를 촉진하고 복지문제를 선도적으로 해결하면서 서울시 사회복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가 펼쳐나갈 주요 행사일정은 다음과 같다.

△ 2020 서울사회복지걷기대회(4. 21) 상암월드컵공원 평화광장, 하늘공원 △ 제21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2020 서울사회복지대회'(9. 8) 서울특별시청 8층 다목적홀 △ 2020년 서울특별시 사회복지 장학사업 장학금 전달식(2. 28) KB생명보험 18층 강당 △ 2020년 자원봉사대축제(4. 21) 상암월드컵공원 평화광장 △ 2020 사회복지 자원봉사자의 밤(12월 예정) 케이터틀 컨벤션 A홀 △ 신한금융그룹 일사일촌 판매장터(10. 29 예정) 신한은행 본점 야외주차장 △  김장문화제(11. 6~8 예정) △ 사회공헌위크(11. 12.예정)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 △ 2020 서울에너지복지 나눔대상 시상 및 기부전달식(11. 27 예정) 본청 대회의실 △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 이전(10월 예정) 중랑물재생센터內(서울시 성동구 송정동 74-7) △ 종가집 봄김장행사(4월 예정)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시푸드뱅크 대학생 홍보서포터즈 운영(2020년 연중) 인원: 48명 △ 한국신선채소협동조함 김치사랑축제(9월 예정) 청계광장 △ 애경산업 희망꾸러미 나눔행사(11월 예정) 마포 문화비축기지 △ 서울시푸드뱅크마켓 후원자 감사의 밤(11월 25일 예정)△ 청정원 반찬나눔행사(12월 예정) 광화문 북측광장 △ 이동푸드마켓 식품나눔행사(2020년 연중 8회)서울시 8개 자치구(강동, 강서, 관악, 구로, 은평, 용산, 종로, 중랑) △ 희망마차 식품나눔행사(연중 약 40회(특별행사 4회/ 일반행사 36회)

△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 2020년 행사일정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