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천 주변 소독 진행 모습
불광천 주변 소독 진행 모습
[서울복지신문=김한울 기자] 경기도의료원은 작년부터 산하 6개 병원을 대상으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입원환자 가족의 사회적·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방안으로 병원 내 간호 인력이 간호와 간병을 동시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 같은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간호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대다수의 병원이 외곽에 위치한 만큼 필요한 인력을 채우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각각의 병원은 의료진 확충의 대안으로 ‘기숙사 신축’ 등 다양한 해결책 마련에 나섰다. 이같은 대안은 지역 주민의 건강과 안전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바 조속히 이뤄져야 할 중점 사업이 아닐 수 없다.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의 기숙사 신축 부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여러 의혹이 제기돼 논란을 빚고 있다. 의료진 확충에 필수적인 대안인 만큼 속히 진행돼야 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부지 위치를 결정하고 심의를 통과시킨 경기도청 및 도의회와 이를 납득할 수 없다는 주민 사이의 갈등이 가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천병원 관계자는 “300병상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간호 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절반가량만 운영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대안으로 48실의 기숙사(5층 규모)를 짓기 위해 지난해 국·도비 52억 원을 확보, 신축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 측이 (최적의 위치라고) 제안한 부지 두 곳이 모두 심의를 통과하지 못해 당초 설계를 변경 중”이라고 말했다.

심의를 통과해 최종 선정된 1번 도안
심의를 통과해 최종 선정된 1번 도안

□ 주민 측 “최초의 원안대로 재심의하라”

이천병원은 기숙사 신축을 위해 총 여섯 곳의 위치를 확보해 1~6안을 제출하고 이 중 병원 왼쪽 1층 대회의실 위로 증축하는 방안인 6안을 최적의 안으로 꼽았다. 그러나 도청은 반대 민원이 제기됐다는 이유로 5안과 6안을 배제하고 1~4안만을 도의회에 제출, 관리계획 승인을 요청했다. 이 같은 결정에 병원 측은 다시금 3안으로 결정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도의회는 지반이 약하고 공사비 추가 부담이 우려된다는 사유를 들어 1안을 최종 선정했다. 해당 부지는 녹지공간인데다 이곳에 5층 건물의 기숙사가 들어서면 인근의 상가 건물을 가리는 피해를 예상할 수 있다.

인근 주민 김 모 씨(52세)는 “병원이 최초 건의한 6안은 장례식장 및 장례버스 노출을 최소화하고 인근 상가의 가림 피해도 최소화하는 위치였으나 승인 과정에서 제외됐다”며 “좋은 자리를 제쳐두고 전혀 납득할 수 없는 위치에 허가가 났다는 것이 너무 이상하다. 게다가 반대 주민의 민원으로 5-6안 자체가 배제됐다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 도청과 도의회에 적극적인 해명과 재심의를 요청하는 바다”고 말했다.

주민과 이천병원이 최적지라 꼽은 6번 도안
주민과 이천병원이 최적지라 꼽은 6번 도안

□ 도의회 측 “부지 선정은 우리 권한 아냐”

서울복지신문사는 27일 오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과의 전화 통화를 시도해 논란에 대한 사실 확인을 요청했다. 먼저 이천병원 기숙사 신축 부지 선정에 따른 의혹과 주민들의 반대가 거센 상황을 알고 있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최초에 제출했던 5-6안이 심의 과정에서 제외된 경위에 대해서는 “도청에서 결정한 것으로 도의회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경기도의회 의원들은 이천병원 기숙사 신축 부지 선정에 전혀 권한이 없고, 1~6안을 검토한 사실도 없다”며 “다만 해당 사안에 대한 민원을 받은 적은 있어 경기도청에 확인해볼 것을 안내하고 ‘도청 보건의료정책과 공공의료운영팀’ 측으로 민원 해결을 이첩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위원장이 말한 해당 부서의 팀장에게 확인을 요청하자 “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가 결정한 사안대로 집행한 것일 뿐"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핑퐁게임하듯 책임을 떠넘기는 무책임의 소치가 아닐 수 없다.

□ "진실은 가려지지 않는다"

2018년 9월 15일 ‘이천신문’이 보도한 기사 내용에 의하면 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이천병원에 방문해 병원 증축과 관련한 계획과 예산에 대한 질의를 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심도 깊게 청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지난해 5월에는 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기숙사 증축 사업대상지에 대한 현지 확인을 실시한 바 있다. 그런데도 문제가 된 이번 이천병원 신축 기숙사 부지 선정 건에 대해서는 “의회는 관련된 바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되고 있다. 

한편 지역 주민들은 재심의를 요청하는 플랜카드와 피켓을 동반한 시위를 펼칠 예정이며 주민 반대 서명도 진행할 것을 예고해 갈등은 한층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 주민은 "진실은 절대 가려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