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류선숙 기자] 중구는 믿을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관내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9월말까지 운영실태를 지도·점검한다.

점검대상은 국·공립 18개소, 법인·단체 8개소, 민간 8개소, 가정 17개소, 직장 16개소 등 총 67개소이다.

우선 지도점검 매뉴얼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자체적으로 점검한 자체점검표와 어린이집관리시스템, 보육통합시스템, 운영비 통장 입·출금내역 등을 대조하여 사전 모니터링을 실시한 후 정기 점검반을 편성하여 방문점검한다.

지난해 새로 개원한 어린이집 2개소와 올해 위탁심의 예정 어린이집 3개소를 우선점검하고 민원제보 등 물의를 일으킨 어린이집은 수시로 불시 방문점검한다.

중점적으로 점검하는 내용은 △보육료, 필요경비 수입 등 상한선 준수 및 수납방법의 적정성 △운영시간 및 입소우선순위 준수 여부 △국고 보조금 지원기준 준수 여부 △회계규칙의 준수 여부 등 회계처리의 적정성 △예산편성 및 집행 규정 준수 여부 △보육교직원 자격·급여·4대 보험 가입, 퇴직급여 적립 등 적정여부 △정원 및 반편성 기준 준수 여부 △급·간식 운영 및 건강·위생·안전 관리실태 등이다.

점검결과 우수어린이집은 서울시 모범어린이집 선정시 추천하여 우수사례로 홍보한다.

반면 부실하게 운영하는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 처분기준에 따라 즉시 행정조치하고 각종 지원대상에서 제외한다. 또한 처분결과에 대한 시정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한다.

중구는 이외에도 학부모가 직접 시설을 방문해 보육현장을 살피고 점검하는‘엄마지키미’사업도 자치구 중에서는 유일하게 2012년부터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최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일어나고 있는 아동학대 문제나 부실 운영 등의 문제가 중구에서는 발생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며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