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식/ 토니앤가이 대표이사
김대식/ 토니앤가이 대표이사

그리스의 철학자 에피쿠로스는 세상을 향해 ‘카르페디엠’을 외쳤다. 이 말은 라틴어로 ‘현재를 즐겨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바로 ‘현재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살고 있는 건 과거도 아니고 미래도 아닌 현재인 까닭이다. 이러한 현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환경을 바꿀 수는 없지만 마음을 바꿀 수는 있는데 이것이 바로 ‘긍정의 지혜’이다. 마음을 바꾸면 생각이 변하고, 생각이 변하면 시각이 새로워진다. 긍정의 마인드를 갖게 되는 순간 새로운 삶이 펼쳐지는 것이다. 나에게만 일어나는 끔찍한 사건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벌어질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피할 수 없다면 즐기기로 선택하는 것, 이것이 바로 가장 용기 있고 지혜로운 결단이다. 피할 수 없는 일, 꼭 해야만 하는 일이라면 현재를 인정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기 때문이다.

긍정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힘 중의 하나는 새로운 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나 가능성을 높여주는데 있다. 또한 긍정은 실패를 성공으로 바꿀 수 있는 열쇠가 된다.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열쇠는 외부의 환경에 의해서가 아니라, 바로 자기 안에 있는 것이다.

한때 영화 ‘예스맨’이 화제에 오른 적이 있다. 매사에 부정적인 짐캐리가 인생역전 자립 프로그램에 가입하면서 긍정적인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는 내용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Yes’로 대답하기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긍정의 힘에 대해 가장 유쾌하면서도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마음이 복잡하고 힘든 일이 생겼다면 일단 이것저것 생각하지 말고 ‘예스맨’이 되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모든 영역에 불신이 잔뜩 깔렸을 때는 긍정의 마인드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바로 지혜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