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배 성북구청장이 월곡동 취약지역에서 방역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월곡동 취약지역에서 방역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류선숙 기자]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민선5·6기 지자체장의 노하우를 살려 메르스의 지역 내 발생과 확산을 방지하는 촘촘한 방역을 직접 지휘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 구청장의 메르스 대응 방역 노하우 중 핵심은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주민과 손을 잡은 것. 성북구의 지역의 방역을 담당해온 새마을지도자협의회가 대표적이다.

주민으로 구성된 새마을지도자협의회는 성북구 20개 전 동에 구성되어 있으며 자발적으로 하절기 방역에 앞장 서 왔다. 때문에 성북구의 메르스 대응 방역작업에서 취약지역 정보는 물론 방역 작업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면서 참여하고 있다.

일상적인 방역제가 아닌 메르스 바이러스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방역제의 사용과 주민이 원할 경우 방역의 내용과 필요시설의 우선순위에 따라 현장 방역까지 진행하는 것도 주민의 제안과 아이디어로 시작했다.

메르스 대응 방역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는 구청도 신속한 처리로 손발을 맞추고 있다. 방역차량 2대를 신속하게 추가·확보하여 총 42대의 방역기로 이달 10일~22일에 걸쳐 성북구 전 지역의 일시 방역을 3회 실시하기도 했다.

김 구청장이 성북구청, 종암경찰서, 교육지원청, 소방서 등 5개 공공기간과 고대안암병원, 성북구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등 대표적 민간기관이 민관합동 메르스 대책 협의체 회의에서 민생현장 위주의 메르스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김 구청장이 성북구청, 종암경찰서, 교육지원청, 소방서 등 5개 공공기간과 고대안암병원, 성북구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등 대표적 민간기관이 민관합동 메르스 대책 협의체 회의에서 민생현장 위주의 메르스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청소시설주변, 경로당 등 복지시설, 저소득 밀집지역 등 취약지역은 물론 전통시장, 산책로, 체육공원 시설 등 다중이용시설까지 주민이 찾는 곳이라면 예외를 두지 않고 매일 방역을 실시하면서 주민들로 부터 ‘나노방역’이라는 호평까지 받고 있다.

성북구는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 방지 및 주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관내 유입을 막기 위해, 전 지역에 대한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면서 “24시간 비상체제를 유지하면서 메르스 확산이 종료될 때까지 성북구 전 지역에 대한 나노방역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달 30일까지 집중방역기간으로 정하고 구청과 새마을지도자성북구협의회가 20개동 전 지역 동시방역, 동별 개별방역을 펼치며 찰떡궁합을 과시할 예정이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의 두 번째 노하우는 민생현장을 파고들며 직접 방역에 참여하는 것이다. 새마을지도자협의회원들과 방역차량에 몸을 싣고 골목골목을 누비는 김구청장을 만나는 것도 낯선 일이 아니다.

메르스 확산 이후 김구청장의 주요 일정은 노인정, 어린이집, 전통시장 등 민생현장 점검과 방역 위주로 짜여있다. 지난 19일부터 21일 간 실시된 특별방역에도 김구청장은 직접 보문동의 저소득밀집지역과 월곡1동의 청소시설주변의 방역 현장의 최일선을 누볐다.

보문동 주민 이향자(72)씨는 “여름이면 이웃끼리 모여 수다를 떠는 재미가 있었는데 메르스 때문에 골목에 개미 한 마리도 보기 힘들다”면서 “그러나 구청장이 앞장 서서 방역하고 직원들이 수시로 안부를 묻고 마스크와 손세정제를 주고 있어 불안하지는 않다”고 밝혔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메르스 대응 방역 현장의 최일선을 책임지고 있는 (보문동)새마을지도자협의회원들과 기념 촬영에 임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메르스 대응 방역 현장의 최일선을 책임지고 있는 (보문동)새마을지도자협의회원들과 기념 촬영에 임했다

세 번째는 지역 역량을 활용한 선제적인 메르스 대응 체계의 구축이다. 메르스 확산으로 인한 국민적인 위기감이 조성되던 지난 4일 성북구는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한 ‘성북구 메르스 대책본부’를 구성한 것 외에 8일에는 전국최초로 구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과 고대안암병원, 성북구의사회 등 이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 협의체’를 구성했는데 이는 김구청장의 제안으로 비롯된 것이다.

이로써 직원 1,552명과 민관 합동 협의체를 통해 총 2,650명의 전문 의료 대응인력을 확보한 성북구는 6월 21일 20시 현재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하고 있는 ‘메르스 환자 발생 및 경유기관’에 포함되지 않은 메르스 청정자치구를 유지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경로당, 체육시설,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 총 1,178개의 시설에 손세정제 13,386개와 마스크 166,729개를 신속하게 지원하고 있는 것도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중복 지원을 막도록 집중한 결과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메르스로 인해 국민이 생계에 영향을 받을 만큼 고통을 겪고 있는 때일수록 민생현장에서 주민을 지키고 안심시키는 것이 지방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하면서 “민선5.6기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메르스 바이러스로 부터 주민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선제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